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세상에 필요한 소스코드 한줄 남기고 가자

MySql에서 float 필드 동일값 비교

유영재

이번에 작업하면서 mysql의 float 필드를 사용할 일이 있었다. 사실 오랜기간동안 mysql을 사용해 오면서 float 필드를 사용해 본 적이 많지 않았고 float 필드를 범위 검사가 아닌 동일값 검사를 할일이 없었다.

이번 작업에서는 float 필드의 동일값 검사를 하면서 당연히 아래와 같이 query를 만들면 될 줄 알았다.

SELECT * FROM TABLE1 WHERE FloatField = 10.1;

그런데 분명 동일한 값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된 결과가 없었다. 처음엔 어의가 없었다. 당연히 동일한 값이 있는데 왜 검색이 되지 않을까?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float 필드는 "="을 이용한 동일값 검사를 할 수 없었다. 아래는 float 필드의 동일값 검사를 하는 예시다.

SELECT * FROM TABLE1 WHERE ABS(FloatField - 10.1) <= 1e-6;

아.. 이런 웬 해괴망측한 방법이란 말인가? 사실 여러글에서 보면 문자열로 Casting(변환)해서 검사하는 방법 등도 있었다. 그리고 주의할 사항은 1e-6값을 정하는 부분이다. 소숫점의 길이에 따라 값을 어느 정도 조정해야 하는 듯 하다. 소숫점 2자리 기준에서 1e-6 적용시 같은 값으로 인식하지 않았다. 그래서 1e-4를 적용했었다. 어짜피 2자리까지 값이니 충분한 오차 한계긴하다.

MySql 사이트에서 보면 B.5.5.8 Problems with Floating-Point Values 이라는 글이 있다.

첫줄에 설명된 것과 같이 mysql에서는 부동 소수점을 정확한 값으로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나타내는 값이 동일하지 않을 수 있다고 되어 있다.

한글매뉴얼 5.0 - 11.1.1. 숫자 타입 개요에는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다.

FLOAT[(M,D)] [UNSIGNED] [ZEROFILL] 작은(단일 정밀도 - single-precision) 부동 소수점 수. 사용 가능한 값은 -3.402823466E+38 에서 -1.175494351E-38, 0 이고, 그리고 1.175494351E-38 에서3.402823466E+38 까지다. 이 범위는 이론적인 한계이고, IEEE 표준에 근거를 하고 있다. 실제로는 여러분이 사용하는 H/W 또는 OS에 근거하여 약간 작게 된다. M은 전체 자릿 수이고 D는 소수점 뒷자리를 가리킨다. 만일 M 과 D가 생략되면, H/W가 허용하는 범위로 값을 저장한다. 단일 정밀도 부동 소수점 숫자는 대략 7개의 십진 자리수를 갖는다. UNSIGNED를 지정 하면, 음수 값을 허용하지 않는다. FLOAT를 사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MySQL에서의 모든 계산은 이중 정밀도(double-precision)로 실행되기 때문이다. Section A.5.7, “Solving Problems with No Matching Rows”를 참조.

원인은 설명되어 있지만 사실 왜 이래야만 하는 것인지 이해는 잘되지 않는다. 원래 부동 소수점에 대한 문제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있는 문제이긴하나 mysql에서도 이 문제가 있을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어쨌든 보다 다양한 예시와 설명은 위에 링크한 mysql 메뉴얼을 참고하면 된다. 아니면 부동소숫점이 아닌 고정소숫점 타입을 사용해도 된다. 숫자 타입 메뉴얼에서 DECIMAL 관련된 내용을 참고하자.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