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세상에 필요한 소스코드 한줄 남기고 가자

Git : 빈 디렉토리 추가하기

유영재

기존에는 SVN을 주로 사용하다가 최근 Git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맛보기를 시작한지는 조금 됐는데 본격적으로 사용하려고하니 아직 많이 미숙하다.

오늘은 작업을 하다가 빈 디렉토리를 추가하려고 하니 동작을 하지 않았다. SVN에서는 당연히 추가가 가능했는데 Git에서는 add로 추가해도 new file로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찾아보니 원래 Git는 빈 디렉토리는 Tracking 하지 않는다는 글들을 보게되었다. 이런... 불필요한 것을 관리하지 않는 것은 좋지만 log 디렉토리 등과 같이 빈 디렉토리가 추가되어야 할 상황이 있는데 어떻게 하지?

다행히 간단한 방법이 있었다. 사실 간단히 생각하면 아무 파일이나 넣어서 빈 디렉토리가 되지 않으면 되지 않는가?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gitignore 또는 .keep 파일을 넣어서 Tracking하는 것이다.

해당 폴더에 가서 아래의 명령으로 .keep 파일을 만들고 add 하면 된다.

touch .keep

한번에 모든 폴더를 검사해서 .keep 파일 넣기.

git clean -nd | sed s/'^Would remove '// | xargs -I{} touch "{}.keep"

log 폴더와 같이 정말 빈 디렉토리만 존재하고 내부에 생성되는 파일은 Tracking할 필요가 없을 때는 .gitignore 파일을 만들고 아래의 내용을 넣는다.

#ignore all files in this dir...
*
#... except for this one.
!.gitignore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