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세상에 필요한 소스코드 한줄 남기고 가자

xcode 7 : Alcatraz 와 CocoaPods Xcode plugins

유영재

CocoaPods 사용법에서 CocoaPods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했었다. 오늘은 이 CocoaPods을 XCode에서 조금이나마 편하게 쓰기 위한 플러그인을 소개 하려고 한다. 덤으로 Alcatraz라고하는 Xcode용 패키지 메니저도 함께 소개한다.

우선 Alcatraz 부터 소개하려고 한다. CocoaPods Xcode plugins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도 있으나 Alcatraz를 사용하면 더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Alcatraz

공식 사이트에는 The package manager for Xcode 라고 소개하고 있다. 말그대로 Xcode를 위한 패키지 매니저로 여러가지 플러그인, Color 테마, 템플릿들을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설치

공식 사이트에 안내되어 있는대로 아래의 명령을 실행하는 것으로 설치가 완료된다.

$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upermarin/Alcatraz/deploy/Scripts/install.sh | sh

설치후 Xcode는 재시작 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Alcatraz

설치한 플러그인을 load 할 것인지 물어본다. 당연히 "Load Bundle"을 해주면 이제부터 사용 가능하다. Xcode의 Window 메뉴에 보면 아래와 같이 "Package Manager"라는 메뉴가 추가되어 있다.

Alcatraz

CocoaPods Xcode plugins 설치

Alcatraz에서 바로 설치 가능한 CocoaPods 플러그인은 현재 2가지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중 cocoapods-xcode-plugin를 먼저 설치해 보자. 사이트에 보면 설치 방법이 나와 있는데 당연히 Alcatraz를 통해 설치하는 것이 쉽다.

"Window > Package Manager" 메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cocoapods로 검색하면 두가지의 플러그인이 보인다.

Alcatraz

이 중에서 위에 CocoaPods를 먼저 설치해 보자. 그냥 "INSTALL"이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된다. 그리고 Xcode를 재시작하면 다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당연히 "Load Bundle"을 선택한다.

Alcatraz

이제는 플러그인이 설치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Product > CocoaPods" 메뉴를 볼 수 있다. 이 메뉴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GEM_PATH를 자신의 환경에 맞게 바꿔야 한다는 점이다. 기본은 "/usr/bin"인 것 같은데 나의 경우는 "/usr/local/bin"에 있어서 지정을 했다. 경로를 모른다면 which pod라는 명령을 shell에서 실행해보면 확인 할 수 있다.

Alcatraz

다음은 CocoaPodUI 플러그인이다. 설치 과정은 위의 플러그인 설치 과정과 동일하다. 그런데 문제는 현재 시점에서 확인해보니 정상적인 설치가 되지 않는다. Xcode 7과의 호환성 문제인지 플러그인은 정상 설치가 된 것으로 나오는데 설치 경로에 가보면 폴더가 비어 있다. 스샷만 보면 이 플러그인이 기능이 더 다양해 보이는데 사용을 해보지 못해 아쉽다.

하지만 cocoapods-xcode-plugin만 사용하더라도 기존 보다는 편하다(굳이 따로 shell을 열지 않아도 되니).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