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swift에서 Singleton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Objective-C에서는 어떻게 생성하는지는 아래를 보면 알 수 있다.
우선 Singleton Class 정의.
@implementation SingletonCls
+ (id)sharedManager {
static SingletonCls *staticManager = nil;
static dispatch_once_t onceToken;
dispatch_once(&onceToken, ^{
staticManager = [[self alloc] init];
});
return staticManager;
}
@end
그리고 사용시.
[SingletonCls sharedManager];
그럼 Swift에서는 어떻게 하는지를 살펴보자. 사실 아주 간단하다.
Singleton Class 정의.
class SingletonCls {
static let sharedInstance = SingletonCls()
}
그리고 사용시.
SingletonCls.sharedInstance
그런데 오늘 하고자하는 이야기는 이게 아니다. 기본적인 Singleton Class를 정의하는 것은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하지만 내가 필요했던 것은 상속이 가능한 Swift Singleton Class다. 아래의 예를 보자.
class SingletonCls {
static let sharedInstance = SingletonCls()
var X:Int?
}
class SingletonClsChild : SingletonCls {
var Y:Int = 9
}
let A = SingletonClsChild.sharedInstance;
print(A);
print((A as! SingletonClsChild).Y);
test.SingletonCls
Could not cast value of type 'test.SingletonCls' (0x10d89d2e0) to 'test.SingletonClsChild' (0x10d89d390).
위 코드는 실행하면 오류가 난다. SingletonClsChild.sharedInstance
의 결과가 SingletonCls
인스턴스이기 때문이다.
우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 코드부터 보자. Swift: Singleton Inheritance에 나온 코드를 약간 수정했다.
public class SingletonCls {
static var _singleton_instance = [String: SingletonCls]()
public class var shareInstance:SingletonCls {
get {
let classname = NSStringFromClass(self)
if ((_singleton_instance[classname]) != nil) {
return (_singleton_instance[classname])!
}
let singletonObject = self.init()
_singleton_instance[classname] = singletonObject
return singletonObject
}
}
required public init() { }
}
public class SingletonClsChild : SingletonCls {
}
SingletonCls.sharedInstance
SingletonClsChild.sharedInstance
위 코드에서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면 상속이 가능한 Singleton Class를 정의할 수 있다. 사실 여기에 약간의 기능이 더 추가되어 있다. 호출하는 Class에 따라 각각의 Instance를 생성해서 보관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를 보자.
public class SingletonCls {
static var _singleton_instance = [String: SingletonCls]()
public class var shareInstance:SingletonCls {
get {
let classname = NSStringFromClass(self)
if ((_singleton_instance[classname]) != nil) {
return (_singleton_instance[classname])!
}
let singletonObject = self.init()
_singleton_instance[classname] = singletonObject
return singletonObject
}
}
required public init() { }
var X:Int = 1
}
public class SingletonClsChild : SingletonCls {
var Y:Int = 9
}
let A = SingletonClsChild.shareInstance;
print(A.X);
print((A as! SingletonClsChild).Y);
A.X = 2
let B = SingletonCls.shareInstance;
print(B.X);
결과.
1
9
1
결과를 보면 맨 마지막 값이 2가 아닌 1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것은 Singleton이 만들어 졌으나 SingletonCls
와 SingletonClsChild
가 각각 만들어 졌음을 뜻한다.
이런 추가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기본적인 형태만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public class SingletonCls {
static var _singleton_instance: SingletonCls?
public class var shareInstance:SingletonCls {
get {
if (_singleton_instance == nil) {
_singleton_instance = self.init()
}
return _singleton_instance!
}
}
required public init() { }
}
SingletonCls.sharedInstance
위 코드를 기준으로 오류가 나던 코드를 다시 만들어 보자.
public class SingletonCls {
static var _singleton_instance: SingletonCls?
public class var shareInstance:SingletonCls {
get {
if (_singleton_instance == nil) {
_singleton_instance = self.init()
}
return _singleton_instance!
}
}
required public init() { }
var X:Int?
}
public class SingletonClsChild : SingletonCls {
var Y:Int = 9
}
let A = SingletonClsChild.shareInstance;
A.X = 1
print(A)
print(A.X);
print((A as! SingletonClsChild).Y);
아래와 같은 결과가 출력된다. 원하던 결과를 얻었다.
test.SingletonClsChild
Optional(1)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