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세상에 필요한 소스코드 한줄 남기고 가자

Xcode 7.1의 StoryBoard에서 UIViewController(using Generics)를 Custom Class로 연결할 때 발생하는 오류

유영재

현재 xcode의 최신 버전은 7.1이다. 이 버전에서(이하 버전은 확인하지 못했다) 스토리보드와 Generics를 사용한 UIViewController를 연결하는 부분에서 버그가 있다. 버그는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찾지 못하는 문제와 강제 추가시 Unknown class <MyClass> in Interface Builder file 오류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설명하겠다.

일단 Generics가 어떤 것인지 정보를 더 얻고 싶다면 Swift - Generics 정리를 참고하자.

항상 이런 글을 쓰려고하면 상황을 설명하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설명없이 코드만 적어놓으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 수 없으니 일단 최선을 다해 보겠다.

UIPageViewController를 사용하고자 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설명한다.

  1. 스토리보드에서 "Page View Controller"를 추가했다.
  2. 그 다음에 해야할 작업은 UIPageViewController class를 하나 추가한다.
  3. 추가한 class를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Custom Class로 연결한다.

위 상황의 결과가 아래의 이미지다. UIPageViewController class로 PageViewController라는 class를 추가한 것이다.

xcode

비교를 위해 소스도 추가 한다. 사실 볼 것도 없다. 내부 기능은 설명에 필요하지 않아 모두 제거 했다.

import UIKit

class PageViewController: UIPageViewController {
}

이 상황에서 빌드하고 실행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당연하다. 가장 일반적인 상황이니까.

이제부터가 내가 버그라고 주장하는 부분의 시작이다. 아래의 코드를 보자.

import UIKit

class PageViewController: UIPageViewController {
}

class PageViewControllerChild: PageViewController {
}

class PageViewControllerT<T>: UIPageViewController {
}

class PageViewControllerTChild: PageViewControllerT<String> {
}

3개의 class를 추가했다. 하지만 여전히 아무런 기능은 없다. 이 상황에서 위의 이미지와 동일한 상황을 캡춰한 것이 아래 이미지다.

xcode

비교가 되는가? 달라진 점은 우측의 Custom Class 영역의 Class에서 선택할 수 있는 대상 Class 목록이다. 그런데 위의 소스를 자세히 보고 이 이미지를 봤다면 뭔가 이상함을 느낄 것이다.

바로 PageViewControllerTChild가 목록에 없다는 것이다. 내가 캡춰를 잘못한 것이 아니다. 실제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게 내가 말하고자 하는 버그인가? 아니다. 그냥 목록에만 나오지 않는 것이라면 조금 귀찮을 뿐 문제되지는 않는다. 자 이제 다시 테스트 해보자. 목록에는 없지만 실제로 class는 존재하므로 강제로 타이핑해서 PageViewControllerTChild를 집어 넣자. 다시 빌드하고 실행. 그런데 기존과 다르게 오류가 난다.

2015-11-04 21:08:24.886 Test[32048:90982] Unknown class _TtC4Test24PageViewControllerTChild in Interface Builder file.

앱을 죽이지는 않으나 해당 View가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오류의 내용은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알 수 없는 _TtC4Test24PageViewControllerTChild class에 접근 한다는 것. 이상한 일이다. 분명 해당 class는 존재한다. 오류에 나온 _TtC4Test24PageViewControllerTChild과 이름은 다르지만 분명 같은 class에 접근하려는 것이다. 이 문제가 바로 내가 버그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이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Generics를 사용하는 UIViewController는 인터페이스 빌더에 연결되지 않는다.

이 문제 하나로 인해 인터페이스 빌더와 스토리보드를 다 걷어내거나 이것만 따로 처리하기는 싫다. 자.. 이제부터 그럼 해결을 해보자. 해결을 위해서는 원인을 알아야 한다.

중요한 내용은 “Unknown class in Interface Builder file” error at runtime에 설명되어 있다. 이 글은 내가 말하는 Generics와 관련된 상황이 아닌 조금 더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것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거의 유사하므로 해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게다가 기본적인 설명은 Objective-C 기준으로 되어있고 swift의 경우는 init(coder aDecoder: NSCoder)를 추가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이 것은 위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쨌든 이 글의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이렇다.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해당 class를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linking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해당 class에 직접 접근하는 코드를 넣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불필요한 함수 하나를 추가하고 사용 전에 강제로 호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위 글에서 설명한 것을 기초로 해결을 위한 코드는 다음과 같다.

@UIApplicationMain
class AppDelegate: UIResponder, UIApplicationDelegate {

    var window: UIWindow?
//  let x = PageViewControllerTChild.description()

    override init() {
        super.init()

        PageViewControllerTChild.description()
    }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NSObject: AnyObject]?) -> Bool {
        // Override point for customization after application launch.

//      PageViewControllerTChild.description()

        return true
    }
}

해결 방법은 AppDelegate의 init() 내부에서 PageViewControllerTChild의 함수를 하나 호출한다.

호출하는 함수는 어떠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하지만 호출 시점은 아주 중요하다. 호출 시점은 해당 화면이 보여지기 전(초기화 전) 이어야 한다. 위 코드는 시작 화면으로 사용한 화면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init()에 추가 했다. 하지만 시작 화면이 아니라면 func application(application: UI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 launchOptions: [NSObject: AnyObject]?) -> Bool에 추가되어도 상관없다. 하지만 어짜피 특별한 기능을 수행할 것이 아니므로 init()에 넣어주는게 속 편할 것이다. 앞서 설명과 같이 어떻게 넣을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서 비슷한 코드가 여러군데 있다(대신 주석으로 제외시켜 둔 것이다).

사실 나는 이 해결 방법을 고심해서 찾았지만 실제로는 적용하지 않았다. 설계 구조를 변경해서 Generics를 제거하는 쪽으로 결정했다. 필히 Generics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어쨌든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면 위의 설명을 참고로 해결 방법을 찾길 바란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