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세상에 필요한 소스코드 한줄 남기고 가자

SSH를 사용해서 mysqldump 하기

유영재

SSH 비밀번호 입력없이 로그인하기에 이어서 ssh를 이용해서 MySql 원격 서버의 데이터를 로컬로 dump 받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굳이 이런 방법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으니 상황부터 설명해야 할 것 같다. mysqldump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mysql client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CentOS기준으로 mysql은 "mysql", mariadb 기준으로 보자면 "MariaDB-client"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 패키지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mysqldump를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간단히 생각하면 위 패키지를 설치하면 끝인데 굳이 자주 사용되지 않을 기능 때문에 패키지를 설치하고 싶지 않다면 아래에 소개할 내용이 필요하다. 굳이 필요할까 싶지만 성격 문제인지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이 싫어서 이렇게 하고 있다.

ssh [user]@[host] "mysqldump -uroot --default-character-set=utf8 --skip-triggers --compress [db name] [table name]" > [save file]

SSH 비밀번호 입력없이 로그인하기에서 설명했던 공개키 등록이 선행되어 있어야 한다. 아니면 sshpass를 활용하는 방법도 당연히 가능하다.

지난 글과 겹치는 내용이긴하나 이렇게도 사용할 수 있다는 소개 차원에서 글을 남긴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