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세상에 필요한 소스코드 한줄 남기고 가자

linux에서 대량의 파일을 보다 빠르게 지우기

유영재

주기적으로 실행되는 스케쥴 중에 대량의 파일을 삭제해야 하는 작업이 있었다. 데이터 수집 등의 작업으로 누적된 로그/캐시 파일들을 작업 완료 후 삭제를 해야하는 작업이었다. 그런데 파일의 수가 워낙에 많다보니 지우는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길었다. 어차피 서비스 서버가 아니고 스케쥴로 처리되는 작업이니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려도 큰 문제될 것은 없었으나 그래도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자료를 찾아보다 Efficiently delete large directory containing thousands of files라는 글을 찾았다.

위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rsync를 이용해서 빈 폴더와 동기화시키는 방법으로 파일들을 삭제하는 것이다. 이게 큰 차이가 있을까 싶었으나 위 글 외에도 여러 곳에서 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rsync -a --delete _empty/ target_directory/

대량의 파일을 지울 일이 있다면 한번쯤은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 소개해 본다.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병렬 삭제를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한다. 하지만 위 방법이 훨씬 나을 것으로 본다.

$ find target_directory -maxdepth 3 | tac | xargs -d \n -P 5 -n 5 rm -rf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