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이 세상에 하나는 남기고 가자

세상에 필요한 소스코드 한줄 남기고 가자

Swift 3 접근 한정자

유영재

Swift 3 메서드에 대한 접근 한정자(엑세스 레벨)가 5가지(open, public, private, fileprivate, internal) 존재한다. 다른 언어들에 비해 많은 편이고 익숙하지 않은 개념으로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다. 다만, 프레임워크(모듈)를 만드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도 있다.

각각의 접근 한정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가장 개방된 것부터 가장 제한적인 순서로).

open

가장 개방된 접근 한정자로써 소속 모듈 또는 소속 모듈을 import하는 모든 모듈에서 class와 class 멤버에 접근할 수 있으며 open class를 상속 받아 sub class를 생성하거나 메서드를 override 할 수 있다.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다른 언어에서의 public과 유사하다.

public

open 과 동일한 접근을 허용하지만 sub class 생성과 override에 제한이 있다. 소속 모듈 내에서는 sub class 생성과 sub class 내에서의 override가 허용된다. 이 제한은 프레임워크(모듈)을 제작하는 경우 유용하다. 프레임워크 내에서는 자유롭게 상속 받지만 외부에서는 상속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확장을 제한할 수 있다.

internal

접근 한정자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접근 수준이다. 소속 모듈의 모든 소스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모듈 외부에서는 접근 할 수 없다.

fileprivate

소속 소스 파일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private

현재 소스를 둘러싸는 선언으로 내에서만 접근 가능하다.

Swift 3에서는 위에서 열거한 5가지 레벨로 접근을 제한하도록 되어 있다. 단, Objective-C 클래스와 메소드는 이제 open 상태로 가져온다.


여기까지만 보면 다른 언어들에 비해 너무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어플리케이션은 하나의 모듈과 동일하게 생각하면 되므로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작성된 코드는 기본적으로 모든 어플리케이션 소스 내에서 접근 가능하다. 따라서 프레임워크(모듈)를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면 fileprivateprivate 를 이용해서 접근을 제한하는 경우만 고려하면 된다.

fileprivate 및 private 사용

fileprivateprivate 을 사용하는 예시를 살펴보자. 소스 파일 외부에서 액세스 하지 않으려는 속성이 있는 ViewController를 작성한다고 가정하다. Swift 2에서 private 으로 선언할 것이다.

class Root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private var someFlag = false
}

불행하게도, Swift 3을 사용하면 같은 소스 파일에서 class를 확장하면서 someFlag에 접근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extension RootViewController: MyGreatDelegate {
  func doSomething {
    if someFlag {
      // do the thing
    }
  }
}

// Use of unresolved identifier 'someFlag'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Swift 3에서 privatesomeFlag를 둘러싼 class의 선언 내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fileprivate 를 사용해야 한다.

class Root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fileprivate var someFlag = false
}

아래는 class를 확장하면서 확장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는 메서드를 정의하는 예시다.

extension RootViewController: UITextFieldDelegate {
  func textFieldShouldReturn(_ textField: UITextField) -> Bool {
    handle(text: textField.text)
    textField.resignFirstResponder()
    return true
  }

  // Not accessible outside of this extension
  private func handle(text: String?) {
    // do something
  }
}

기타 힌트 및 팁

Getters and Setters

Setter에게 Getter 보다 낮은 접근 제한자를 지정하여 쓰기 접근을 제한 할 수 있다.

class MyDataSource {
  // property is read-only outside of this class definition
  private(set) var someFlag = false

  // ...
}

이 예시에서도 위에서 언급했던 private 상황은 동일하다. 확장 등의 이유로 소스 파일 내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면 fileprivate 를 사용하면 된다.

fileprivate(set) var someFlag = false

단위 테스트 대상

단위 테스트 대상은 자체 모듈이므로 기본적으로 internal 인 Application 모듈의 모든 메서드 또는 변수에 접근할 수 없다. 이런 경우는 @testable 속성을 사용해서 import 한다.

import XCTest
@testable import MyDataSource

class MyDataSourceTests: XCTestCase {
  // func testSomething() {...}
}

관련링크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