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CloudFlare Free Plan에 대한 글을 쓰면서 CloudFlare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 고민중이라고 했었다.
드디어 오늘 그 고민을 끝내고 CloudFlare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원래 계획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도메인에 적용해서 테스트하는 것이었는데 이 블로그뿐아니라 이메일등 여러 곳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새로 도메인을 하나 구매했다. 사실 다른 용도로 도메인이 하나 더 필요하기도 했지만.
새로 구매한 도메인은 .xyz 도메인이다. Wix.com에서는 .xyz 도메인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다.
.xyz – '.xyz'는 도메인 이름이 알파벳처럼 XYZ로 끝이 나도록 만드는 독창적인 최상급 도메인(TLD)입니다. 이 최상급 도메인은 짧은 URL 주소로 높은 검색 클릭률을 원하는 회사들에게 적합합니다.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특별한 의미가 없는 최상위 도메인이다. 구글이 알파벳이라는 회사를 설립하면서 abc.xyz 라는 도메인을 사용하면서 유명해졌다.
어쨌든 원래 나는 도메인을 CYPACK에서 사용하고 있었다(그냥 조금 싼편이라). 그런데 여기서는 .xyz 도메인을 구매할 수 없었다. 그래서 할 수없이 비싼 가비아에서 구매했다. 사실 XYZ에서 바로 구매하면 $10에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해외 사이트라 가비아에서 그냥 샀다. 국제 도메인은 해외에서 사는게 났다는 평이 많지만 그냥 귀찮아서 그냥 샀다.
그런데 지금 행사중이라 .xyz 도메인이 무척 쌌다. 지금 1,400원이면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다. 부가세 포함 1,540원. 하지만 내년에 연장하려면 20,000원을 내고 연장해야 한다.
어쟀든 도메인을 구매하고 바로 CloudFlare에 연결했다. 연결은 아주 간단했고 DNS 변경 후 반영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린 후 바로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제부터 CloudFlare를 사용해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어제 CloudFlare Free Plan에서 page rule을 사용할 수 없다고 했었는데 오늘 들어가보니 free plan의 경우도 3개까지는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와있었다.